vmdk 를 vdi 로 변환하기

 VMware 사용할때 쓰던 가상시스템 파일을 VirtualBox에서 쓰려고 이미지 변환법을 찾아보다가

실제로 변환하여 성공한 방법을 정리한다.

순서는
VMware 용 vmdk 파일을 Raw 이미지 파일로 변환하고 그 파일을 다시 VirtualBox용 vdi 파일로 변환한다.

Raw 이미지로 변환하기 위해 Qemu Manager 를 다운로드 한다.
http://www.davereyn.co.uk/download.htm
설치본과 압축본이 있는데 편한걸로 받으면 된다.
압축본은 http://www.davereyn.co.uk/qem/qman70.zip 여기서 다운로드 한다.

설치 또는 압축해제 한 디렉토리 아래에 qemu 디렉토리를 보면 qemu-img.exe 파일이 있다.
이 파일을 사용한다.

도스창을 열고 (시작->실행-> cmd [엔터]) qemu-img.exe 파일이 있는 곳으로 찾아 들어간뒤 아래처럼 입력한다.
주의할것은 -O 는 영어 대문자 O 이다.

qemu-img.exe convert d:\vm\ms-dos\ms-dos.vmdk -O raw d:\vm\ms-dos\ms-dos.bin

제대로 입력했다면 지정한 위치에 raw 이미지 파일인 bin 파일이 생성 되었을것이다.

다음 과정은 bin을 vdi 로 바꾸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는 VirtualBox에 포함되어있는 vboxmanage.exe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할것이다.

vboxmanage convertfromraw d:\vm\ms-dos\ms-dos.bin d:\vm\ms-dos\ms-dos.vdi

제대로 실행 되었다면 아래와 비슷한 내용이 출력된다.

이제 VirtualBox에서 변환한 이미지를 불러오면 되는데

VirtualBox에서 새로만들기 버튼을 누르고

적당히 입력한뒤에

우측에 이미지 불러오기 버튼을 누르고 변환된 vdi 파일을 선택해주면 된다.


가상 머신을 만든후에 실행 시키면 변환된 이미지가 VirtualBox에서 제대로 실행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키란디아

내 인생의 목표는 내가 하고 싶은, 좋아하는, 원하는 일만 하며 언제나 행복감을 느끼면서 사는 것이다.

댓글 쓰기

다음 이전